3분 만에 끝! 국민은행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발급, 가장 쉽고 빠른 완벽 가이드

3분 만에 끝! 국민은행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발급, 가장 쉽고 빠른 완벽 가이드

목차

  1.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요?
  2. 발급 전 필수 준비물 체크리스트
  3.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발급의 ‘매우 쉬운’ 4단계 절차
    • 3.1. KB국민은행 홈페이지 접속 및 보안 프로그램 설치
    • 3.2. 인증센터 메뉴 찾기 및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 선택
    • 3.3. 고객 정보 입력 및 본인 확인 절차
    • 3.4. 인증서 종류 선택 및 수수료 결제 (무료 선택 팁 포함)
    • 3.5. 인증서 비밀번호 설정 및 최종 저장
  4. 발급받은 인증서 관리 및 타기관 등록 방법

1.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요?

배너2 당겨주세요!

공동인증서(Co-Sign Certificate)는 과거에 ‘공인인증서’로 불렸던 것으로, 온라인상에서 사용자의 신원과 거래의 진위 여부를 확인해주는 전자 신분증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특히 금융 거래, 공공기관 민원 처리, 보험 가입, 전자 서명 등 보안이 중요한 온라인 서비스 이용 시 필수적입니다. 국민은행에서 발급받은 공동인증서는 KB국민은행 인터넷뱅킹은 물론, 다른 은행이나 금융기관, 정부24 등 다양한 기관에서도 본인 인증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2. 발급 전 필수 준비물 체크리스트

발급 과정을 빠르고 막힘없이 진행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몇 가지 준비물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 준비물들이 갖춰져 있다면 ‘매우 쉬운’ 발급이 보장됩니다.

  • KB국민은행 계좌: 인터넷뱅킹을 이용하고 있다면 계좌는 당연히 필요합니다.
  • 보안카드 또는 일회용 비밀번호(OTP) 생성기: 인터넷뱅킹 거래 시 본인 확인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 주민등록번호: 본인 확인 절차에 사용됩니다.
  • 휴대폰: ARS 인증이나 문자인증을 통해 최종 본인 확인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인증서를 저장할 매체: PC 하드디스크, USB 메모리, 이동식 디스크, 또는 안전한 클라우드 저장소(KB모바일인증서 등)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발급의 ‘매우 쉬운’ 4단계 절차

국민은행은 고객 편의를 위해 공동인증서 발급 절차를 매우 간소화했습니다. 아래 4단계를 순서대로 따라오시면 됩니다.

3.1. KB국민은행 홈페이지 접속 및 보안 프로그램 설치

가장 먼저 할 일은 KB국민은행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는 것입니다. 접속 후, 인터넷뱅킹 이용 및 인증서 발급에 필요한 각종 보안 프로그램(키보드 보안, 방화벽 등) 설치 안내 창이 나타나면 반드시 설치를 완료해야 합니다. 이 과정이 완료되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없습니다. 보안 프로그램 설치는 최초 1회만 진행하면 됩니다.

3.2. 인증센터 메뉴 찾기 및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 선택

홈페이지 메인 화면 상단 또는 좌측 메뉴에서 ‘인증센터’를 찾습니다. 인증센터 페이지로 이동하면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메뉴를 선택하고, 하위 메뉴 중 ‘발급/재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증서는 유효기간이 만료되었거나 분실했을 때도 같은 메뉴에서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3.3. 고객 정보 입력 및 본인 확인 절차

발급/재발급 페이지로 진입하면 가장 먼저 사용자 ID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다음, 인터넷뱅킹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1차 본인 확인을 거칩니다.

이어서 가장 중요한 ‘추가 본인 확인’ 단계가 진행됩니다. 보안성과 안전성을 위해 이 단계에서는 보안카드 또는 OTP(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화면에 제시되는 보안카드 번호나 OTP를 정확하게 입력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안카드의 ‘앞 23번 4자리’와 ‘뒤 56번 4자리’를 입력하라는 지시가 나오면 정확히 해당되는 숫자를 입력합니다.

3.4. 인증서 종류 선택 및 수수료 결제 (무료 선택 팁 포함)

본인 확인이 완료되면 발급받을 인증서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인증서는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 은행/보험용 (무료): 국민은행을 포함한 모든 은행, 보험 업무 및 기본적인 전자금융거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용자라면 이 ‘무료’ 인증서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경제적이고 편리합니다.
  • 범용 (유료, 연 4,400원 VAT 포함): 은행, 보험 업무는 물론 주식 거래, 전자 입찰, 모든 공공기관 민원 서비스 등 가장 폭넓은 용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주식 거래나 입찰 등 특수한 용도로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무료인 은행/보험용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종류를 선택했다면, 유료 인증서 선택 시 수수료를 계좌에서 이체하여 결제합니다. 무료 인증서 선택 시에는 이 과정이 생략됩니다.

3.5. 인증서 비밀번호 설정 및 최종 저장

마지막 단계는 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 비밀번호 설정: 영문 대문자, 소문자, 숫자, 특수문자를 조합하여 10자리 이상의 강력한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비밀번호는 공동인증서를 사용할 때마다 입력해야 하므로, 안전하면서도 잊어버리지 않을 비밀번호를 설정하세요.
  • 저장 매체 선택: 설정한 비밀번호를 확인하면 인증서를 저장할 매체를 선택합니다. ‘하드디스크’, ‘이동식 디스크(USB)’, ‘보안토큰’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보안성이 강화된 ‘KB모바일인증서’를 발급받아 휴대폰에 저장하고 사용하는 방법도 매우 편리합니다. 원하는 저장 위치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4. 발급받은 인증서 관리 및 타기관 등록 방법

발급이 완료되면 즉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 안전한 관리: USB에 저장했다면 항상 안전하게 보관하고, PC에 저장했다면 바이러스 감염 등에 주의해야 합니다. 가장 안전한 방법 중 하나는 KB모바일인증서를 발급받아 사용하는 것입니다.
  • 타기관 등록: 국민은행에서 발급받은 공동인증서를 다른 은행(예: 신한은행, 우리은행 등)이나 타 증권사, 공공기관(예: 홈택스)에서 사용하려면 해당 기관의 인증센터에 접속하여 ‘타기관 공동인증서 등록’ 메뉴를 통해 한 번 등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등록 시에는 국민은행에서 발급받은 인증서 파일과 비밀번호가 필요합니다. 이 과정까지 마치면 하나의 인증서로 모든 금융 및 공공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